[사이람 뉴스레터36호] 대체, 트럼프는 트위터에서 무슨 이야기를 할까?

작성자 사이람
날짜 2017-08-24
조회수 78912
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.


미국 정치계의 아웃사이더로 등장하여 미국 45대 대통령이 된 도널드 트럼프.

그는 소셜 미디어를 가장 잘 확용하는 정치인 중 하나입니다. 트럼프에게 트위터는 트럼프가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장 잘 담고 있는 컨테이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. 트럼프가 트위터를 통해서 대중에게 노출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, 그 중에서도 가장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지 NetMiner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기능을 통해 분석해 보았습니다.

분석을 위해 2016년 11월 부터 2017년 6월까지 도널드 트럼프의 개인계정에 올라온 약 1,200여개의 트윗글을 수집했습니다. 




NetMiner를 이용하여 트윗글에서 키워드를 추출한 결과,‘United States, Job, White House, news, election, helthcare, GREAT, AGAIN’ 이 가장 많이  등장한 것으로 확인 됐습니다. 

트럼프는 '미국 우선주의'를 내세우며 백인 노동자 계층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던 만큼,'United States, Country'와 'Job'을 매우 자주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 또한 'news', 'media(medium)', 'fake'라는 단어를 통해 주류 언론에 대한 그의 생각을 엿볼 수가 있었습니다.

추출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키워드 네트워크를 구성하면 중심 키워드가 무엇인지, 중심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는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 





토픽모델링 분석(LDA)를 통해 트럼프의 트윗글에 내재되어 있는 잠재 토픽을 확인한 결과 위와 같은 네트워크 지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 결국 트럼프틑 대통령에 당선된 이후 작성한 1,200여개의 트위터를 통해 'Job', 'News', 'HealthCare', Russia Scandal'에 대한 발언을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보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.

감사합니다.







다음글[사이람 뉴스레터35호] 조직 네트워크진단 "소통"과 "협업" 효용사례